Tuesday, November 09, 2004

WordPress의 장점 혹은 Tatter Tool을 버린 이유

Tatter Tool은 국내 bloger들을 확산시키는 데에 크나큰 공이 있는 프로그램임이 분명합니다. 저 또한 Tatter Tool에 좋은 평가를 내리는 입장입니다. 지난 여름부터 시월말까지 Tatter Tool을 사용하였지만, 몇가지 점에서 개인적인 취향과 맞지 않아 WordPress로 전향하였습니다.
  • Unicode를 지원하여야 한다.
  • Customize가 원활하여야 한다.
  • 정격 XHMTL을 지원하여야 한다.
라는 3가지 이유로 WordPress를 선택하였습니다. Tatter Tools는 Skin이라는 개념으로 Layout을 입맞에 맞게 변화시킬 수는 있지만, 내부적인 변화를 꾀할 때에는 상당한 고초가 따랐음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WordPress는 my-hacks.php 라는 것을 지원하여 외부적인 사용자의 기지에 따라 완전히 다른 프로그램으로 코딩이 가능하다는 점이 아주 매력적이었습니다. 또한, Unicode - UTF-8의 지원은 저를 확신에 들게 하였으며, W3C에서 권고하는 XHTML에 완벽한 문법은 매혹적이기까지 하였죠!

혹자는 Movable Type을 권유하였으며, 저 또한 Movable Type이 High Level Bloger들에게 더없이 좋은 프로그램임에 이견(異見)은 없지만, 제 서버 사양- 95년에 생산된 아주 구형 -이 Movable Type의 엔진이라고 할 수 있는 Perl의 파싱을 지원하기엔 CPU가 너무 딸리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 Rebuild를 명령하면 약 50초 내외의 시간이 소요되더군요 이런 것을 절망이라고 불러야 하겠죠? -

아무튼, 이런 저런 이유로 WordPress를 선택하고 조금씩 조금씩 제 취향에 맞게 수정해 나가는 즐거움은 더없이 만족스럽답니다. 혹시, Alternative Choice를 고려하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WordPress를 선택하는 것이 나쁘지 않을 듯 합니다.

WordPress Homesite: wordpress.org
WordPress WiKi: wiki.wordpress.org < 정말 Knowledge Base라고 일컬을 만합니다.

8 comments:

  1. 파이어폭스 확장기능 사이트(http://update.or.kr)이 워드프레스로 운영되고 있는데 입맛에 맞게 소스를 손질하면서 참 훌륭한 블로그 도구라고 생각했습니다. 한글 자료가 부족한 것을 빼면 나무랄 데 없는 도구입니다. :)

    ReplyDelete
  2. WordPress의 현지화를 위해 자원봉사를 할까? 지금 고민 중이기도 하답니다. WordPress는 제가 만난 Web Tool 중에 가장 만족스러우네요!

    ReplyDelete
  3. 한 가지 장점을 더 하지만, XHTML 1.0에 위배되는 tag가 들어간 post를 작성했을 때, WP에서 자동적으로 교정해 준다는 것. I Loving It, WordPress!

    ReplyDelete
  4. 반갑네요. 워드프레스 사용자를 뵙게 되니. 저는 시원시원한 관리자페이지가 좋아요!

    ReplyDelete
  5. 그러게요! WP를 국내에서 사용하는 사람을 찾기란 컴퓨터 좀 하구 디지탈 카메라 가지고 있으면서 싸이질하지 않는 사람 찾기 보다 어렵다고 하던데 :) 반가워요 outvoy님!

    ReplyDelete
  6. 저도 wp를 사용하고 있는데, 오늘 WP사용하는 사람들을 한번 찾아보다가 이 곳을 발견했네요. 저도 MT, Tater Tool, B2, 등등의 블로그를 사용해봤습니다만.. WP가 제일 좋네요.

    ReplyDelete
  7. 저도 TT에서 wordpress 로 바꿨습니다. 특별히 TT까 불편하거나 XHTML나 UTF-8이 안되서가 아니라 그냥 플러그인들이 다양한 것 같아서 바꿨습니다. 찾아보니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Reply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