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May 25, 2005

친구 결혼식에 부쳐...

멀리 그리고 가까이서 본 그들

결혼은 여러가지의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그 의미는 세대에 따라, 사는 곳에 따라, 그리고 연령에 따라 혹은, 경제적인 즉, 현실적인 처지에 따라 의견이 분분할 수 있습니다. 집안을 잘 유지하는 방법으로 제시되기도 하고, 사랑의 또 다른 형태로 해석되기도 합니다. 혹자는 부(富)의 재분배의 일환으로 계산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결혼은 결혼이라는 것입니다.

전 오래동안 사랑과 결혼이라는 문제에 한 걸음 뒤서서 그것들을 관찰하려 애썼습니다. 생각하기에 따라 마치, 12 X 12 메트릭스 문제를 국민학생이 받아든 느낌과 다를 바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사랑은 이상적인 형태로 잘 드러납니다. 물론 불순한 목적이 가미되더라도 겉보기엔 언제나 이상적일 수 밖에 없는 분홍색 가무와 같습니다.

반면 이 이상적인 사랑이 어떤 형태로 진행되다가 결혼이라는 목적을 가지게 되면, 그 이상은 조금씩 현실과 손을 잡게 됩니다. 그 맞잡은 손들의 흔들림 속에 축복은 시작되고 정신없는 일정 - 결혼식과 신혼여행과 행정청에서의 혼인신고! 그리고 원래의 이성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이상과 현실을 이제야 직시하게 됩니다.

현실은 나쁘지 않습니다. 이상은 또한, 나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모두를 정확한 시각으로 바라봄에 있습니다. 많은 연인들과 부부들은 그 순간, 즉, 이상과 현실에 대한 정확한 시각을 가지지 못함에 불행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정확한 시각이라 함은 계산기를 두둘기는 연습을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너와 내가 서로 숨김이 없고, 숨김이 없는 가운데에 서로를 인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정확한 이상과 현실에 대입을 하자는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연인들과 부부들이 이러함에 머뭇거림이 있는 것같습니다. 그래서 오해와 편견과 오만한 생각들로 서로를 불행에 가까이 두길 원하게 되는 것입니다.

결혼은 결혼입니다. 결혼은 사랑하는 사람들이 거칠 수 있는 하나의 과정에 불과합니다. 그 과정에 너무도 많은 조건과 판단과 의견을 한 데 모아 퍼즐 마추기와 같은 생각에 빠진다면, 결혼은 더이상 결혼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상대와 나의 가슴 속에 꺼지지 않는 작은 불꽃으로 영원히 어두운 미래를 밝혀 줄 사랑입니다. 그리고 더욱 중요한 것은 그 사랑이라는 두 불꽃을 하나의 큰 불꽃으로 모으는 결혼이라는 그 것 하나 입니다.

전 이 짝을 보면서 그러한 걱정이 때로는 필요없음을 깨달게 되었습니다. 세상에는 일반론으로 해석할 수 없는 이치들이 있듯이, 이들은 이러한 세속적인 행위와 판단을 우려할 만한 이유가 전무하다는 사실에 너무도 안도 하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제 판단이 그릇되지 않는다면, 이들의 생활로 인하여 많은 부부와 연인들이 본받을 일이 생길 것입니다. 저 또한 그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습니다.

짧지 않았던 인연이었던 것 만큼, 세상이 저무는 날까지 행복한 웃음을 만인에게 전하는 부부가 되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 들을 통해 저와 이 들을 축복할 모든 분들이 사랑과 결혼이라는 문제에 한 걸음 즐거운 마음으로 다가가길 바랍니다.

멀지만 가까운 곳에서 친구, 진.

- 작년 7월 친구 부부의 결혼식에 온라인으로 띄운 나의 축사.
- 친구 부부의 홈페이지 jhin.com/pinkjuly

No comments:

Post a Comment